시편 52편: 하나님은 살아계시다!

해설:

시편의 편집자는 표제에서 이 시편이 쓰여진 상황을 밝힙니다. 도엑은 사울 왕의 부관으로서 잔인무도한 사람이었습니다(삼상 21-22장). 사울의 살해 위협을 피해 다윗이 도피해 다닐 때, 도엑은 잠시 동안 다윗을 받아 주었던 아히멜렉 제사장을 사울에게 고발하여 여든 다섯명의 제사장과 그들이 살던 마을 주민 모두를 살해했습니다. 다윗은 권력욕에 눈 멀어 무고한 사람들을 살해한 도엑을 생각하며 이 시편을 썼습니다. 따라서 이 시편은 자신의 욕망을 따라 하나님의 뜻을 거슬러 살아가는 사람에 대한 경고이며, 악한 사람에 의해 위협 당하고 있는 의인들에 대한 격려입니다.

다윗은 먼저 악한 일을 음모하고 실행할 뿐 아니라 그것을 자랑삼아 떠드는 행동에 대해 책망합니다(1절). 그 사람의 혀는 “날카로운 칼날처럼”(2절) 사람들을 해칠 일만 생각합니다. 그는 “착한 일보다 악한 일을 더 즐기고 옳은 말보다 거짓말을 더 사랑”(3절)합니다. “남을 해치는 말이라면 무슨 말이든지 좋아”(4절)합니다. 그는 속속들이 죄악에 물들어 있어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 모르고 있는 것입니다. 죄악에 우리 자신을 내어 주면 결국 이렇게 회복할 수 없이 물들게 됩니다.

이어서 다윗은 그 악한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선언합니다. 악한 자들이 발호하는 동안에는 하나님이 안 계신 것 같고 하나님이 무력한 것 같고 무관심한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결국 하나님께서는 심판의 팔을 들어 모든 것을 바로 잡으십니다. 하나님의 침묵은 그분의 오래 참으심입니다. 그분의 참으심이 지연될수록 심판은 더욱 강력해지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도엑을 막을 자가 없어 보이지만 결국 하나님께서는 그를 “사람 사는 땅에서 영원히 뿌리 뽑아 버리실 것”(5절)입니다. 하나님을 의지하여 거룩하고 경건하게 살며 때로 악인들에게 무고하게 고난을 당하는 의인은 그 모습을 보고 “하나님을 자기의 피난처로 삼지 않고, 제가 가진 많은 재산만을 의지하며, 자기의 폭력으로 힘을 쓰던”(7절) 사람의 최후가 어떤지를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다윗은 자신의 선 자리를 다시금 확인합니다. 악인이 잘 되고 의인이 고난 받는 상황이 길어지더라도 자신은 “하나님의 한결같은 사랑만을 의지”(8절)하겠다고 다짐합니다. 그렇게 되면 “하나님의 집에서 자라는 푸른 잎이 무성한 올리브 나무처럼”(8절) 될 것입니다. 동시에 그는 주님이 하신 일을 생각하며 홀로 그리고 성도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양할 것을 다짐합니다(9절).

묵상:

오늘의 시편은 우리에게 경고가 되기도 하고 위로가 되기도 합니다. 경고가 되는 이유는 우리도 언제든지 죄악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안에는 성인과 악마의 가능성이 공존합니다. 성령의 능력 안에서 성인의 모습으로 잘 빚어지던 사람도 한 순간에 죄악에 눈 멀고 마음 빼았길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방비를 게을리 하고 죄악에 우리 자신을 내어 주다 보면 나중에는 회복할 수 없이 깊이 물들어 버립니다. 그렇게 죄악을 일삼고 살아도 하나님의 징계와 심판은 즉각적으로 임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깊이 죄악에 빠집니다. 하나님의 침묵을 하나님의 부재 혹은 하나님의 무관심으로 오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국 하나님은 심판의 팔을 드십니다. 그 때면 돌이킬 수 없이 늦어 버립니다. 그 이전에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을 우습게 여기지 말고 회개해야 합니다.

이 시편이 위로가 되는 이유는 의롭게 살고자 하는 우리의 열망에 불을 지펴 주기 때문입니다. 의롭게 살기 위해 힘쓸 때 자주 시험과 유혹과 환난이 찾아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기 위해 죄를 멀리하고 희생과 헌신의 제사를 바치는 것이 모두 무익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 회의가 올 때 낙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결국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바로잡으십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상황이 어떻든 하나님의 변함없는 사랑 안에 거해야 합니다.

이 아침, 내가 서 있는 자리를 확인합니다. 하나님의 대지에 든든히 심겨졌는지를 확인합니다. 이 자리에 세워 주신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2 thoughts on “시편 52편: 하나님은 살아계시다!

  1. 하나님 내 안에 숨겨져있는 악이 싹트지 못하게 단단히 눌러주시고 주님의 그늘 아래 신실하게 자라나는 믿음을 잘 키워주시고 한시라도 딴 눈파는 일이 없도록 깨어있게 해 주십시요.
    안 믿는 사람들이 성공한것같이 보이더라도 시기하거나 질투하는 일이 없이 하나님의 손에 맡기며 주님의 침묵을 믿음으로 지켜내는 인내를 주시기 바람니다.
    주님께서 저와 저의 가정에 하신 일을 생각하며 기쁜 마음으로 주님을 찬양하는 하루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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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답을 얻을 수 없는 질문이지만, 사람이 자기 의지로 선해지거나 악에서 벗어날 수 없을 때 하나님과 그는 어떻게 만날까요. 한 예로 정신질환이 심한 사람, 증오와 변태심리를 크게 갖고 태어나거나 자라면서 비정상적으로 그런 성향이 커진 사람 (물론 숫자로는 작지만)은 타인에 대한 태도 뿐 아니라 절대자, 진리, 사랑에 대한 태도도 우리와 사뭇 다른 것 같습니다. 몇년 전에 샌디훅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한테 무차별 총을 쏘아댄 사건을 접하고 든 생각은, 정신병이 심해 선악분간을 못하는 사람도 우리와 같은 용서와 구원을 받을까…예수님은 귀신들린 사람들을 여럿 구해주셨습니다. 유다처럼 스스로 멸망의 길을 재촉하는 사람을 개인적으로 구해줄 수 있었겠지만 아버지의 뜻이라는 빅 픽쳐 안에서 자기 갈 길을 가고 말았습니다. 육신의 질병은 본인과 가까운 사람을 비참하게 하지만 귀신에게 점령당한 정신의 폐해는 파장이 더 큽니다. 현대 심리학이나 연관 학문을 필요이상으로 믿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뇌가 다르든 돌연변이 유전인자가 있어서든 “선천적으로” 우리와 다른 사람, 우리보다 악에 더 쉽게 노출되고 오염되는 사람을 구별할 수 없으면서도 그와 함께 살아가는 우리는 그만큼 더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고 스스로를 돌아볼 뿐입니다. 이처럼 연약한 우리에게 오시는 하나님을 더욱 절실히 기다립니다. 새순 같은 예수님을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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